방수재료공법분류


선경하우징은 여러분에게 쾌적한 주거 생활을 위해 이바지 할 것입니다.

홈 > 기술자료 > 방수재료공법분류

방수재료공법분류

방수층이란 아크릴고무계 도막방수 연속적인 막을(membrane 맴브레인) 재료를 이용해 물의 이동을 방지하는장치다, 맴브레인 구성하는 재료의 유형에는 정형재료와(씨트형재료) 부정형재료(액체 분말형재료) 가있고 아래와 같이 공법이 분류된다.

위의 열거한 것 말고도 많은 무기질 재료가 있지만 여기선 최근 많이 사용되는 유기질 재료 에대해 논하고자한다, 일반적인 방수공법으로 사용되는 탄성우레탄을 사용해서 방수막을 만드는 membrane방수 공법이다 membrane 방수는 옥상이나 壁? 콘크리트상에 塗膜 에의해 일정한 두께의 皮膜을 형성시켜 행하는 防水公法이며 이공법은 네어프렌과 하이파론의 組合으로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폴리우레탄의 뛰어난 特性이 認識 되어 一成分形(습분경화형) 二成分形(반응형) 으로 사용하게 되었고 活性水素 含有 化合物로써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성분의 현장혼합의 시간이 걸리나 可使 時間을 폭넓계 選擇 하고 作業成도 양호하다, 硬化는 3일이내에 완료하고 보통의 상태하에서는 高溫 高濕일수록 硬化가 빠르고 반대로 低溫 低濕일수록 늦으나 冬期에도 시공이 가능한 메리트가 있다, 대표적인예로

1.노출형 우레탄방수

-탄성도막 방수재로 액상으로 도포하여 이음 새가 없는 일체식으로 고무상과 같은 탄성을 가진 도막을 형성하므로 방수효과를 발휘합니다. 우레탄방수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팽창,수축,진동등의 변화에 순응할수 있는 방수를 필요로 할 때 적용하는 공법으로 2액형의 상온경화형 유기고분자 재료인 폴리우레탄을 사용하여 제반적 성능이 뛰어난 방수도막을 형성합니다.

2.수용성 탄성재

-우레탄 방수제의 복잡한 시공과정을 보완하고 시공단가를 낮춘 1액형 제품입니다. 유연성,신축성이 뛰어나 온도변화에 탁월하며 균열이 가는 일이 없습니다. 특히 시공 후 육안구별이 힘들정도로 우레탄과 아주 흡사합니다.

3.에폭시

-에폭시는 내마모성,내악품성,내유성,방수성을 겸비한 코팅·라이닝제 이므로 무공해의 도막을 요하거나 특히 지게차가 구동하는 중량물바닥 청정을 요하는 내식성,고강도의 마감 층을 얻고자 할 때 실시하는 공법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청정한 환경을 요구하는 실내바닥, 공장, 주차장(실내), 실험실, 기계실, 매장, 통로, 복도, 기타 다양한 실내 공간의 바닥 마감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수성과 함께 콘크리트의 부식을 막고 구조물로부터의 유해성분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에 정수장,정화조,저수조,수영장,양어장등의 마감층으로 적당 합니다 애폭시는 용제와 무용제로 구분된다.

용제형
무용제형
미끄럼방지용

4. 침투성 방수 방법

- 건물외벽 뿐 아니라 건물옥상 및 사우나.화장실등의 타일을 뜯지않고도 모체에 깊숙이 침투하여 단 한번 시공으로 방수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규소화합물인 수지의 구조로 시멘트몰탈, 콘크리트와 혼합하여 방수,발수접착 ,수밀성을 나타내는 화학적,물리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수가 심한 사우나 바닥의 경우도 타일의 손상없이 침투방수제만으로 방수가 가능합니다. 이들 시공에 있어서 중요한 觀點은 바탕에 생기는 크랙에 견디는 塗膜 을 만들기위해 塗膜 의 伸長, 引張强度 등의 물성과 바탕과의 接着强度를 要領있게 밸런스 시키는 것이 아주 중요한 과제다, 위의 탄성우레탄은 물성자체는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단지 시공상의 난제 즉, 바탕면의 평활함, 완전건조 등 시공조건을 잘지키는게 최우선 관건이고 특히 오래된 옥상은 凹凸 등이 있고 시공조건이 내화학적인 측면에서 바탕면 평활함,과 완전건조,내화학적 정밀을 요하는데 실제 작업면 에서는 제규정을 다 지키기가 매우 어려운게 현실이다. 또한, 난간끝 까지 일체화 시키고 손이 들어가지 않는 구석진 부분등 완벽하게 一體化를 시키고 사람 통행이 많다든지 하는 특별한 부분에는 유리한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