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열열손실분석


선경하우징은 여러분에게 쾌적한 주거 생활을 위해 이바지 할 것입니다.

홈 > 선경폴리우레탄폼 > 단열열손실분석

단열열손실분석

* 아래는 미국물성평가 기관인 ASTM 측정방법을응용한것으로6번 폴리우레탄폼이 가장 온도가 낮은 짙은 녹색으로 표시 되고 있는걸 보여주고 있다.

수성연질폼 선경하우징 연질경량발포단열재
R-VALUE는 열전도율에 대한 저항치를 계수를 표현한 것이며 이 수치야말로 단열효과의 척도라고 하겠다. 옆도표는 미국의 TIME SOCIETY OF THE PLASTIC INDUSTRY 라는 학회지의 내용을 인용한 것이다. 옆 내용에 따르면 폴리우레탄폼을 동일 두께로 타설했을 때 석고보드의 약 6배 암면의 2배가량 단열효과가 탁월하다고 하겠다. 아래도표는 각 단열재의 R-VALUE와 표면온도를 참고 하면 도움이될것이다.
Insulation System R-Value Surface Temperature at Points Indecated 상기그림은 미국의 공식적인 물성평가기관인 ASTM의 측정방법을 응용한 것으로 뜨거운 내장박스 주변을 각각 반사유리,석면, 셀롤로오스판재,우레탄품(1,2,3)으로 감싼뒤 감싼물체의 표면을 적외선 열감지 카메라로 촬영한 자료이다. 이는 짙은 녹색일수록 온도가 낮고 붉은 색일수록 표면 온도가 높음을 의미하며 단열효과의 단적인 표현수단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제일정확한 측정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단열시스템(단열재) R-value 표면온도

(1)반사유리

9.8

80.5°F

(2)석면

13

76.3°F

(3) 우레탄폼15MM

14

72.4°F

(4) 셀롤로오스

12

73.4°F

(5)연질우레탄폼 (OPEN CELL연질)

12

73.4°F

(6) 폴리우레탄폼25MM

20

70.4°F

*일반건물의 공기흐름 즉 에너지 손실흐름도 를 나타낸다.

상기그림은 일반적인 가정주택의 공기흐름을 나타낸 것으로 바꾸어말하면 주택의 냉난방 부분에서의 에너지 손실 흐름도를 단적으로 나타낸 도면이다. 상기그림에서 지적하는 것은 지붕으로의 에너지 손실이 4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있다

그원인은 공기의 대류현상 즉 더워진 공기는 위로 차가운 공기는 아래로 순환하는 가장 기초적인 과학상식에서 생각해보면 더욱 명확해진다. 이는 겨울에는 엄청난 난방비의 낭비를 초래함과 아울러 여름에는 지붕을 통한 직사광선으 가열효과 작용으로 인하여 건물전체의 온도상승을 초래하여 냉방비의 상승요인을 작용한다.

이는 항온항습 크린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전자부품공장 및 반도체공장 섬유공장에서 더욱 실감있게 느껴질 것이다.따라서 상기의 내용은 바꾸어 말하면 지붕의 단열효과의 중요성을 구지 언급할필요가 없을 것이다. 이는 단열계수가 가장낮고 R-value가 가장높은 선경방수폼을 지붕위에 타실했을 때 통상 여름에는 실내 온도 약5℃낮아지는 것을 직접피부로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겨울에는 난방비 절감효과가 약 20%정도 절약되는 것을 또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건축재료 열전도율 비교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