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체&천정결로


선경하우징은 여러분에게 쾌적한 주거 생활을 위해 이바지 할 것입니다.

홈 > 기술자료 > 벽체&천정결로

벽체&천정결로

방수 벽체결로란? 결로현상이 언제생기는가? 즉 - 공기중의 수분이 이슬이 되느냐 안되느냐는 공기의 온도와 그 온도일때 함유한 수분의 량 에따라 달라진다 결로 현상이 생기는 "노점온도"를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공기중의 수분은 "기온과 상대습도"에 따라 그대로" 습기"상태이기도하고 수분으로 응축하여 "이슬"이 되기도 한다,

1,결로발생원인

더운 여름철에는 외부또는 실내에서 발생하여 벽체로 함입된 습기로 인하여 내측 차가운 면에 응축현상이 생기게 된다. 이런 경우가 생기더라도 외부까지 번지지 않고 기온 변화로 인한 b벽체내부 환경 변화로 습기가 흩어져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나 실제로 보이지 않는 벽체 내부에서는 부식이 진행되는 경우이다.

물론 겨울에는 실내 벽면에 생기게 된다. 겨울철 창문주변 , 문주변에 생기는 습기는 결로현상이다. 벽돌조나 콘크리트조, 목조, 스틸하우스,빔 골조등 건축유형에 관련없이 어디에서나 흔히 보이는 현상이다. 특히 이중창이 아닌경우에는 100%라 할만큼 발생하는 현상인데 심한 경우에는 창틀밑에 겨울내내 걸레를 받쳐놓아야하는 일도있다.

2,결로 온도 습도의 관계

결로는 온도 와 습도의 관계 인데 상대습도가 100인점에 이르러 습도포화상태에 도달한 시점에서 차가운 물체의 표면을 만나면 응축되어 물방울로 변하는 현상이다(이슬처럼 보인다하여 이슬 맺힘이라 부르기도) 장마철 아주 고온 다습한 날씨에 냉동실 표면 외부에 "어쩌다가"이슬처럼 물이 맺히는경우가 있는데 이 "어쩌다가"의 경우가 바로 상대습도가 100인 상태(강에 물안개가 앉은 상태는 상대습도 100인 경우) 이다. 이 경우는 지붕내부나 벽체 내부에서 발생하여 젖어나오거나 또는 주로 실내측 벽체 표면에 발생하여 구조물과 마감재를 손상시킨다. 실내측 결로를 막기 위해서는 꼼꼼하고 빈틈없는 단열작업이 해결책이고 . 아울러 온도차를 줄일수 있도록 외단열 또는 내단열을 보강하여야 한다.

(주)아래그림같이 옥상에 폴리우레탄폼으로 단열방수만 해도 결로방지에 크게도움이 된다.

3,상대습도

결로현상은 집을 짓는 사람이라면 흔히 겪는 현상인데 대체 이것이 왜 생기는지 완전하게 이해하기란 좀 난해하다. 이것은 공기와 물체의 온도차때문인데 어떤 기상 조건 , 어느정도의 온도차인경우 발생하는지를 알아야 그에 합당한 시공을 할것인데 유감스럽게도 자연현상은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되어 나타나지 않고 복잡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많은 변수를 가지고 수시로 변화한다. 이처럼 결로현상은 온도와 습도의 관계 - 즉 상대습도에따라 발생한다. 공기중의 수분은 온도가 낮아지면서 어느시점에가면 물방울로 응축하게 되는데 이온도를 이슬점(=노점온도 )라 칭한다 땅에 있는 수분이 증발하다가 대기중의 찬 기운과 만나면( 노점온도까지 냉각이 되어 ) 공기중의 수증기가 물로변하고 비나 눈이 되는 것과같이 방안의 공기가 차가운 물체의 표면에 닿아 노점온도에 이르러 물로 변하게 되는 것 이다. 만약 방안 공기가 물체의 표면과 유사한 온도로 차갑다면 물방울로 변하지 않을 것이다.

4,결로현상은 언제 생기는가?

결로현상이 언제생기는가 즉 - 공기중의 수분이 이슬이 되느냐 안되느냐는 공기의 온도와 그 온도일때 함유한 수분의 량 에따라 달라진다 결로 현상이 생기는 "노점온도"를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공기중의 수분은 "기온과 상대습도"에 따라 그대로" 습기"상태이기도하고 수분으로 응축하여 "이슬"이 되기도 하는데, 상대습도가 100인점에 이르러 습도포화상태에 도달한 시점에서 차가운 물체의 표면을 만나면 응축되어 물방울로 변하는 온도이다(이슬처럼 보인다하여 이슬 맺힘이라 부르기도) 장마철 아주 고온 다습한 날씨에 냉동실 부분 케이스에 "어쩌다가"이슬처럼 물이 맺히는경우가 있는데 이 "어쩌다가"의 경우가 바로 상대습도가 100인 상태(강에 물안개가 앉은 상태는 상대습도 90이상인 경우) 이다. 정리하자면 상대습도가 100인상태=물 인것이다. 이것은 온도 와 습도가 매개변수로 작용하는 함수관계 라 할수 있다. 일단 한번 조건이 형성되어 이슬맺힘이 시작되면 (고온 다습한 공기는 차가운 곳으로 모이는 특성상) 더욱 빠른 속도로 응축과정이 진행된다. 이 경우는 지붕내부나 벽체 내부에서 발생하여 마감재로 젖어나오거나, 또는 실내측 마감재 표면에 발생하여 젖어들면서 구조재까지 손상시킨다.

5,절대습도

절대습도는? 공기 1㎥ 중에 포함된 수증기의 양을 g으로 나타낸 것인데 수증기밀도 또는 수증기농도라고도 한다 실제로 우리가 생활에서 사용하는 습도는 상대습도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