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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탄소 녹생성장 미래에너지 연구 수성연질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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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탄소 녹색성장의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이 막을 내렸다. 지구를 구하기 위한 세계모든 나라의 노력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인류의 생존을 위한 필사적인 사안이다.

다음과 같은 사실과 통계만 보아도 절박성을 잘 알 수 있다. 기상관측이 시작된 1910년부터 2006년까지 우리나라 기온 상승은 세계 평균(0.74)보다 약 2배인 1.5도이며, 해수면은 1980년대 중반 이후 세계 평균의 1.5배에 달하고 있다. 기상이변으로 인한 국제통화기금의 자료를 보면, 전세계 피해규모는 1960〜1969년에 87조5000억원에서 1996〜2005년에 575조5000억원으로 557% 증가했다. 우리나라의 소방방재청 자료를 보면, 같은 기간 1조670억원에서 1603% 증가한 18조1814억원에 달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전세계 평균 증가율의 약 3배에 이르고 있다.

대통령의 8.15경축사로 대한민국은 ‘저탄소 녹색성장'의 신드롬에 빠져들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는 경쟁적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의 비전을 위한 후속조치를 발표하고 있다. 지난 8월 27일에는 최초로 2030년까지의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을 확정하면서, 이를 위해 111조50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했다.

9월 11일에는 태양광 발전을 2007년 40MW에서 2012년 400MW(10배)로 2030년에 1600MW(40배)로, 풍력은 192MW에서 1145MW(6배)와 7104MW(37배)로 각각 확대 설치하며,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100만호 그린홈 사업을 담고 있는 ‘그린에너지 산업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특히 2030년까지 그린 에너지 분야의 2007년 현재 고용은 9000명, 생산은 18억달러에 불과하지만, 2030년까지는 고용 154만명, 수출 2100억달러, 생산 3000억달러를 이룩하겠다는 거창한 목표를 제시했다.

이어서 9월 18일에 국무총리실장은 국정브리핑을 통해 2012년까지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현하기 위해서 최소 31조원의 재원이 필요하다고 말하면서, R&D 분야에만 5조원을 투입하고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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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배출권(이산화탄소 배출권)

에너지 소비량이 많은 업체들이 이산화탄소배출량을 줄이지 못할 경우 조림사업체로부터 돈을 주고 권리를 사는 것 을 말한다.

교토의정서에 따르면 의무당사국들은 90년배출량을 기준으로 2008년에서 2012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평균 5%수준으로 줄여야 한다.

따라서 해당국가의 에너지 다소비업체들이 배출규제를 받게 된다. 석유화 학 기업 등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은 기업들은 이산화탄소배출 자체를 줄이거나 혹은 배출량이 적은(예컨대 뉴질랜드처럼 조림지역이 많은) 국가의 조림지 소유업체로부터 권리를 사야하는데 쉽게 말하면 국가, 기업이 배출할 수 있는 이

산화탄소의 배출량을 말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도(ETS: Emission Trading System)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A라는 나라가 배출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100인데 이보다 50을 더 초과해서 150을 배출하면 여유가 있는 나라 ( 배출할 수 있는 양이 100인데 50을 배출하고 남은 배출량 50을 가진 나라) 에게서 남은 50을 사는 것을 말한다.

 

현재 기후변화협약에 따라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감축이 국가의 절대 의무가 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배출권거래(IET: International Emission Trading)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한국은 2013년부터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부담하게 될 것으로 알려져 이 때부터는 자동적으로 국제 배출권 거래시장에 진입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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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토의정서는 기후변화협약(1992년 체결)의 부속협정서인데 1997년 일본 교토에서 개최된 당사국 총회에서 채택되었다. 이 회의에서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 등 행동지침서들을 규정하였으나 우리나라는 교토의정서 채택당시 개도국으로 분류되어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면제받았다. 그러나 OECD회원국이면서 온실가스 대량배출하는 우리나라에 대해 앞으로 감축의무에 대한 요구가 거세질 전망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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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2012년 사이에 선진국들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평균 5.2% 감축하여야 하며 부속서1 국가군 38개국에 대해 온실가스 감축의무가 차등 부과되었다. 뿐만 아니라 1차 이행기간(2008~2012) 중 감축의무 미 달성분의 1.3배를 2차 이행기간(2013~2018)에 부과하도록 합의하였다.

비로 우리나라는 1차 이행기간중 개도국으로 분류되어 의무감축국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2차 이행기간부터 감축의무가 부과될 가능성이 높다

EU는 2005년 1월부터 기업간 CO2 배출권 거래 시장(EU-ETS, Emission trade system) 운영을 시작으로 2008년 이후부터 국가간 배출권 거래를 시작하도록 하였다. 2만Kw이상의 발전설비를 보유한 EU역내 1만 3천여개 시설에 대해 CO2 배출 상한치를 설정하고 개별 발전소 및 공장은 배출량에 따라 잉여분 또는 부족분의 배출권을 매매할 수 있다. 배출권 가격은 CO2 1톤당 7~8유로 전후이나 감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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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를 달성 만기일이 다가올수록 급등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감축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CO2 톤당 40유로의 벌금이 부과되며 2008년 이후에는 벌금이 톤당 100유로로 증액된다. EU배출권 시장에서 거래될 것으로 보이는 배출권의 총량은 연간 약 21억톤으로 시장규모로는 대략 100억 유로로 추정되며 앞으로 기업의 배출권에 대한 구매비용이 급증하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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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신문 2008년 10월4일자에 의하면 내년부터 초고층 대형 건축물을 지을때 옥상 헬리포트를 설치 않아도 된다. 초고층 건축 활성화를 위해 11층이상 연면적 10000제곱미터 이상 건물에 의무화 되어 있는 옥상 헬리포트설치를 내년 페지 하기로 하였다.

대신 국토부는 이산화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저탄소 도시구축을 위하여 김포 양주 광교위례(송파) 동탄 아산신도시에 탄소 저감형 친환경도시 주택부분의 에너지절약을 위하여 단열강화 자연채광 통풍을 통한 에너지 효율화 기술과 신재생 에너지를 적용하는 그린홈 100만가구를 공급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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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미래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석유 천연가스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는 세계 에너지공급에서 지속적인 중추적인 역할을 할것이다.탄화수소는 에너지로 꽉차있고 액체 혹은 고체형태로 쉽게 운반될수 있으며 분배 시스템은 이미 준비 되었다. 연료전지 혹은 태양열로 움직이는 자동차의 세계를 상상하면서 수조달러 들인 석유탱크 정제소 정유시설을 모두 페기처분 할순없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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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석연료의 두가지 결점은 지구온난화와 더이상 값싼 석유가 존재 하지 않을것이 끼칠영향들이다. 지금은 우리가 발견하는 석유보다 배럴당 2배를 소비한다.석탄은 미래의 화석연료가 될수 있다.미국에너지부에 따르면 세계에는 약1조톤의 석탄이 남아 있고 이것은 180년을 지내기에 충분한 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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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량이 주어진 상태에서 석탄에 대한 수요는 2030년까지 54억톤에서 106억톤으로 두배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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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검은 매연의 영향은 어떻게 할것인가?
중국과 인도가 20억인구의 산업혁명을 석탄으로 일으킨다면?
석탄을 과거 어느때보다 더 깨끝하게 태울수 있는 기술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사실상 이루어지고
있다.퓨처천 시설은 미국 에너지국(DOE)의 후원을 받는 10억달러 연구 프로젝트다.
환경오염이 전혀 없는 방출과 수소의 2차 산출을 특징으로 한다고 전망하고 있다.

이시설은 유해한 부산물없이 전기를 생산할뿐 아니라 연료전지를 위한 수소도 공급할것이다.
연료전지는 증기와 깨끝한 물만 방출할 다음세대 자동차들에 사용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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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기술이 우리의 행동이 초래한 결과들로 부터 우리를 구해낼만병통치약을 약속 할수 없다고 할지라도 재료과학 정보기술 그리고 공학에서 발전은 저온 핵융합 방식 대신에 혁신적인 디자인들을 이용할것이다.


건물들은 수송기관 다음으로 주요 에너지소비자들이고 새로운 디자인들은 에너지
효율성의 새로운 단계들을 약속한다.
에너지와 환경디자인에서의 리더십이라는 새로운 표준은 에너지 효율성! 환경친화적재료, 낮은 실내오염 건물주변의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극소화 하는 설계에 대한 기준을 제시한다.

효율성의 주요요소는 건물의 냉방과 난방에 있다.
오래된 건물들은 비효율적으로 단열되어 있고 단순히 에너지를 누전 시킨다.

새로 신축하는 건물들은 내부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설계하겠지만
오래된 구조들은 어떻게 개선할것인가가 문제가 된다.

이문제는 에너지 효율적 설계와 건물의 에너지효율을 개선시키는 친환경재료로
단열을 확실히 하여 열교현상을 차단하고 태양열난방이라든지 단열성이 완벽한 고성능창문
적은양을 흐르게 하는 수도관 같은 구조공사로 에너지 효율을 80% 향상시킬수 있다.

거기에 친환경재료인 수성연질발포폼이 크게 한몪을 담당할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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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건물은 대부분 단열이 취약하다.
가장 많이 사용된 단열재가 스티로 폼이었으며 최근엔
압축스티로폼등이 나오고 유리섬유가 가 사용되었던 때가 있었다
암면계, 질석계, 유리,등은 불연재라는 장점때문에 친환경과 웰빙개념이
전혀 없던 시절은 가장 많이 사용되어 온 단열재이다. 그러나 친환경이 대두되면서 이런 단열재는 차츰 내화용으로만 사용되어지고 있다. 분진밎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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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겨울엔 윗풍이 세고 난방비등이 30만원은 기본이다. 독립주택 난방비가 30만원이면 장난이 아니다.거기다 전열기를 좀 쓴다면 40만원이 훌쩍 넘는다. 그렇다면 단열을 좀 제대로 한다면 경제적인 이익이 어느정도 될까? 다음에 3가지로 요약 해본다.

1,리모델링시 단열을 제대로 한다면 추가비용이 7~8백만원이 든다 하더라도 우측과 같은 뿜칠단열재로 완벽을 기하면 40%이상 난방비가 절감이 된다. 2년만 지나도 리모델링시 추가된 단열 비용을 회수할수 있는것이다.

2. 일반주택 단층 한곳의 난방비가 보일러 30만원 전열기기 15~20만원 이정도 인데 이층인경우는 이보다 30%는 더 단열비용이 든다고 보면 된다. 월평균 난방비가 월 50만원일 경우 약25만원이 절약이된다. 1년이면 300만원 2년이면 600만원이 절약이 되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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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친화적인 지멘스사의 마을버스
지멘스와 이룸이 공동 개발한 LPG-전기 하이브리드
버스는 차가 처음 출발할 때는 LPG 엔진을 구동해 움직이고
속도가 높아지면서 바퀴에 연결된 발전기로 전기가 발생하면
그 다음부터는 전기로 전동모터를 돌리는 방식이다. 자동차가
브레이크를 밟거나 멈췄을 때에도 계속 회전하는 모터에서
발생되는 전기는 고용량 커패시터에 저장했다가 재활용하는
에너지 회수형 방식을 채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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