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소개 선경폴리우레탄폼 시공사례 기술자료 수성연질폼 Q&A 묻고답하기 홈으로
  관공서 옥상방수


건물이 노후되면 그 원인을 규명하여 즉시 해결하는 것이 건물관리측면에서 무척 효과적이다. 또한 백화현상이 나타나고 건물 콘크리트 속으로 침투한 수분은 콘크리트와 철근을 부식시키도 합니다.



외벽발수

외벽의 크랙이나 실리콘노후 및 불량등에서 오는 건물의 누수탐지 및 충진 보수등으로 물길을 잡는 작업을 말하며 외벽발수는 타일이나 적벽돌 같은 외장재에 발수제를 도포함으로서 메지 사이와 전체 외장재를 물로부터 완전 보호하여 습기가 스며들지 않고 흘러내리게 하는 작업입니다.

외벽에서 물이 새면 건물의 수명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내장재의 손상과 백화현상의 발생으로 인한 외장재와 유리창의 부식을 가중시키며 미관상으로도 상당히 안좋아 보이고 건물의 가치하락을 부채질합니다.


외벽방수 및 발수 방법


발수란, 흡수성이 있는 건축물 표면에 물이 침투되지 않도록 발수제를 도포하여 물방울이 흘러 떨어지게 해서 수분 자체가 벽체를 침투하지 못하게 하는 방수공법입니다
적벽돌 방수에는 발수제를 도포하는 방법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발수제 구분


공법에의한 구분


1, 건물 표면에 피막을 형성하는 것,
2, 건물표면에 약제를 침투시켜 방수효과를 가져오게하는 것

발수제는 용제에 의해서 수성과 유성 두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발수제의 성분과 농도에 의해 그 효능이 천차만별입니다. 심지어는 해마다 발수제를 도포해야 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타일이나 적벽돌 등의 외벽에 발수재를 도포 함으로 메지와 건물의 외장재를 물로부터 완전 보호 하여 물기가 스며들지 않고 흘러내리게 하는 방법.
백화는 외벽에서 스며드는 물로 인하여 시멘트 속에 있는 염분 등 기타이물질이 밖으로 배출되는 현상으로 흰색을 띠며 강한 산성으로 외장재와 유리등에 치명적인 손실 을 가져다 줍니다.

1. 일차적으로 외벽의 먼지 오염등을 제거 한후 ||건조 시킨다.
2. 외벽 누수로 인한 백화현상 등을 제거한다.
3. 실리콘 및 충진재로 크랙을 보수한다.
4. 크랙의 상태에 따라 그라우팅 작업등을 할수 있다.
5. 발수제를 외벽전체에 골고루 분사하되 메지를 중점적으로 충분히 스며들도록 한다.

-침투성 방수재

콘크리트 구조물 공극 내부로 물질이 침투하여, 공극 내에 존재하는 물질과 반응을 하면 공극 내에는 어떠한 물질이 형성되고, 형성된 물질이 공극을 채움으로서 외부로 부터 물이 침투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침투물질은 비정질 실리카이고, 이 물질이 콘크리트 공극 속으로 침투하여 공극 내에 있는 수산화칼슘 ( Ca(OH)₂) 또는 자유 이온으로 존재하는 Ca²+과 반응하여 규산칼슘 또는 에트링가이트 같은 불용성의 물질을 형성하여 조직을 치밀하게 만듭니다.



침투성 물질은 시공하기에 편리해야 되는 것은 기본이고,
침투 깊이, 내알칼리성, 내수성, 내후성 등도 중요합니다.
침투성 방수 물질은 대부분이 액상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 스프레이 장비로 시공하면 매우 유리합니다.


-침투성 발수재

침투성 발수재는 방수재와는 달리 공극 내부에서 어떤 물질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고,
공극을 물질 자체가 전부 혹은 일부만 채우거나 공극 벽을 라이닝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침투성 발수재는 공극 벽을 라이닝하여 외부로 부터 물이 침투하면 소수성에 의해 물을 밀어내기 때문에 물의 침투가 억제됩니다.

공극 내부에 물질의 형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수압이 작용하는 구조물에서는 불리합니다.






 




 
Google
 
CONTACT USSITEMAP
 
관리자 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