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는 크게 지구 표면의 약 71%를 차지하고 있는 물로 이루어진 '수권 (Hydrosphere)'과 생물체가 살고 있는 땅의 생물권인 '지권(Lithosphere)', 과 지구를 둘러싸고 대기순환을 통해 탄소와 산소 등을 공급하고 있는 '기권(Atmosphere)', 동물 및 식물, 미생물 등 생물들이 살고 있는 지구의 표층부분인 '생물권(Biosphere)'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뉘어 지는 지구에는 다양한 생물들이 '생물권'을 중심으로 한 좁고, 제한적 인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생물이 살기 위해서는 하늘 위는 너무 춥고 공기층이 엷으 며, 지표면 아래 수km 속은 커다란 바위도 녹일 만큼 뜨겁습니다.

육지의 최대 높이는 약 9km이고 바다의 최대 깊이는 약 10km로서, 생물이 살 수 있는 범위는 자동차로 약 20분 정도 걸리는 거리로 제한되어 있는 것입니다.


또한 식물과 동물은 '생물군계(Biome)'라는 공동체를 이루며 살고 있습니다. 나무와 다람쥐는 '산림군계'에 속하며 상어와 해조류는 '해양군계'에 속합니다. 다람쥐 는 나무와 집을 짓고 그 열매를 먹으며 삽니다. 해조류는 작은 물고기의 먹이가 됩니 다. 즉, 그들은 나름대로의 질서를 갖춘 시스템 안에 함께 속해 있으며 지구와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CONTACT USSITEMAP
 
관리자 메일